테슬라코리아(유), 현대자동차㈜,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(유), 한국닛산㈜, 기아㈜, 혼다코리아㈜에서 제작 또는 수입·판매한 13개 차종 72,67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(리콜)합니다. 총 6개사 13개 차종 72,674대 자발적 시정조치, 자동차리콜센터에서 리콜대상 여부 확인 가능 http://www.car.go.kr
1. 테슬라
(테슬라) 모델 Y 등 4개 차종 63,991대는 오토파일럿* 소프트웨어 오류로, 모델 X 등 2개 차종 1,992대는 충돌 시 차량 문잠금 기능이 해제되는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각각 1월 5일(금)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. * 차량을 자동으로 조향, 가속 및 제동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주행 보조장치
차명 (형식) | 결함장치 | 제작일 | 대상대수 |
모델Y |
오토파일럿
*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 오류로 오토파일럿 사용 시
운전자에게 충분한 경고음 및 경고메시지를 주지않아
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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`20.12.11.~`23.11.15. |
30,024
15(미판매)
|
모델3 | `19.07.27.~`22.10.05. | 29,378 | |
모델X | `18.09.14.~`23.10.20. |
2,434
11(미판매) |
|
모델S | `17.03.28.~`23.10.20. |
2,117
12(미판매)
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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합 계 | 63,991 |
차명 (형식) | 결함장치 | 제작일자 | 대상대수 |
모델X |
차량 문잠금 제어장치
* 차량 문잠금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충돌 시 문잠금 기능이 해제되는 안전기준 부적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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`23.04.04.~`23.10.20. | 1,385 |
모델S | `23.04.04.~`23.10.20. | 607 | |
합 계 | 1,992 |
2. 현대
G80 등 2개 차종 2,463대는 뒷바퀴 드라이브샤프트(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) 제조불량으로 1월 4일(목)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.
차명 (형식) | 결함장치 | 제작일자 | 대상대수 |
G80 |
뒷바퀴 드라이브샤프트
* 뒷바퀴 드라이브샤프트 (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) 용접불량으로인한 파손 및 동력 전달 기능 저하로 주행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
|
`21.06.04.~`21.11.27. | 1,554 |
GV70 | `22.02.14.~`22.07.04. | 909 | |
합 계 | 2,463 |
3. 포드
머스탱 2,156대는 브레이크액 부족 시 경고등이 정상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1월 10일(수)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.
차명 (형식) | 결함장치 | 제작일자 | 대상대수 |
머스탱 |
브레이크액 센서
* 브레이크액 센서 소프트웨어 오류로 브레이크액 부족 시 경고등이 정상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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`19.08.06.~`23.04.03. | 2,154 2(미판매) |
합 계 | 2,156 |
4. 닛산
알티마 2.0 등 2개 차종 1,101대는 후방카메라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1월 2일(화)부터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차명 (형식) | 결함장치 | 제작일자 | 대상대수 |
알티마 2.0 |
후방카메라
* 후방카메라 배선 설계 오류로 운행 중 차량 진동으로 배선이 손상되어 후방카메라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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`18.08.03.~`19.06.03. | 51 |
알티마 2.5 | `18.08.03.~`19.07.16. | 1,050 | |
합 계 | 1,101 |
5. 기아
셀토스 922대는 커튼에어백 인플레이터* 제조불량으로 1월 10일(수)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.
* 전기적 신호로부터 가스를 방출시켜 에어백을 부풀게 하는 장치
차명 (형식) | 결함장치 | 제작일자 | 대상대수 |
셀토스 |
커튼에어백 인플레이터
* 커튼에어백 인플레이터 제조불량으로 내부 가스 누기가 발생하여 전개 되지 않아야 할 때 비정상적으로 전개되어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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`23.04.03.~`23.06.12. | 922 |
합 계 | 922 |
6. 혼다
오딧세이 49대는 엔진 내부 크랭크축의 제조불량으로 1월 12일(금)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갑니다.
차명 (형식) | 결함장치 | 제작일자 | 대상대수 |
오딧세이 |
크랭크축
* 엔진 내부 크랭크축 제조불량으로 베어링이 손상되어 주행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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`18.07.12.~`18.07.19. | 49 |
합 계 | 49 |
※ 상기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,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*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음
* 자동차제작자등은「자동차관리법」제31조의2에 따라 결함 사실을 공개하기 전 1년이 되는 날과 결함조사를 시작한 날 중 빠른 날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(자동차 소유자였던 자로서 소유 기간 중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를 포함한다) 및 결함 사실을 공개한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에게 자체 시정한 비용을 보상하여야 함
ㅇ 기타 문의처
테슬라코리아(유)(☎ 02-6177-1312)
현대자동차(주)(☎ 080-200-6000)
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(유)(☎ 1600-6003)
한국닛산(주)(☎ 080-010-2323)
기아(주)(☎ 080-200-2000),
혼다코리아㈜(☎ 080-360-0505)
한편, 내 차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(PC http://www.car.go.kr, 모바일 http://m.car.go.kr / 문의처 080-357-2500)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자료 : 국토교통부
국토교통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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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ww.molit.g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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